상주시, 함창명주 리브랜딩 프로젝트 메이커스페이스 오픈식

 

뉴한국방송뉴스통신사 신유철기자 기자 | 상주시는 함창명주를 현대적으로 계승·활용하기 위한 창작 거점공간인 ‘함창명주 메이커스페이스’의 개소를 기념하기 위한 오픈식을 11월 19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메이커스페이스 현판제막식, 공간 라운딩 및 전시관람, 섬유기반 창업자의 바느질 워크숍 등으로 진행됐다.

 

전시공간인 1층에는 섬유작가 8인과 협업하여 ‘2025 K- 로컬콘텐츠플랫폼 사업-함창명주 작가의 방 프로젝트’로 추진한 명주 리빙제품을 전시했으며 공동작업공간인 2층에는 장인학교 수료생인 청년창업자가 바느질워크숍을 진행했다.

 

‘함창명주 리브랜딩 프로젝트’는 2024년 중소벤처기업부 로컬브랜드 창출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청년예비창업가를 육성하는 장인학교를 운영하고 함창명주 공동브랜드를 구축하여 시제품 제작 및 상품화 과정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 7월 무인양품 롯데월드몰에서 함창명주 특별전을 개최한데 이어 8월에는 서울 공예 플랫폼 '일상여백'에서 열리는 여름 전시 판매전 《농잠, Nongjam》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청년기업 아워시선(대표 이민주)은 지역 장인과 협업하여 전통과 현대, 지역과 도시를 잇는 브랜딩을 통해 함창명주가 단순한 직물을 넘어, 전통 문화유산이자 현대적 브랜드 자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청년들이 명주라는 지역 자원을 배우고 본인들의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제품·콘텐츠를 만들어가는 이 공간이 활성화 되어 청년일자리가 창출되고 생활인구가 유입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경상북도 상주시]